책을 보다 피로를 느끼고는 기지개를 펴는 그 순간....

예전 논문을 쓰면서 느꼈던 그 때의 기억이 내 머릿속을 스쳤다.

 부족하기만 했던 잠과 정신적 부담...

 온 몸이 천근만근....중력은 200kg...

 내가 사는 환경이 변해서

 내가 피로를 느끼는 이유가 그 때와는 다르지만

 책을 보며 한 숨 돌리면서 정신을 차리려고 하는 내 삶의 의지...살아남으려는 그 의지 하나는 변한게 없었다.

 다른 환경, 다른 경험

똑같은 피로감


 3년이라는 시간은 예전의 추억 순간 순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겠지....

 나를 돌이켜 보게 하겠지...

 학생의 즐거움 그 때 그시간의 소중함...

 다시 돌아가면 달라질 수 있을까?

 다른 삶을 살 수 있을까?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TAG 중국
  1. Commented by BlogIcon 바로 at 2008/05/25 01:16

    아니.-_-

중국 물가 상승에 관한 내 단상

분류없음 2008/05/24 12:30 posted by cdhage
 예전에 다른 블로그에서 게재했던 글이었는데 당시의 글을 약간 수정하여 다시 게재합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이후 모든 촛점은 도시에 맞춰져 있었다.도시의 안정과 발전이 최우선시 됬던 시대였다. 몇몇 거점 지역을 우선 발전시키고 이들 도시들의 파급효과로 국가 전체적인 발전을 꾀하는 중국 국가 정책에도 부합되는 것이다.

허나 이러한 정책은 농촌의 문제가 하나둘 터져나오면서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고,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현재 중국 국내 도농의 격차로 인해 비슷한 정도의 물가상승에도 농촌의 충격이 더 큰 것이 사실이나, 최종적으로는 농촌에 이득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근래 중국의 물가상승은 타국의 물가상승과 구분되는 차이점들을 살펴볼 때 그 속을 골똘히 생각해봐야함.

그동안 정부의 인위적인 물가통제가 없었다면 의식주 중 유독 극심한 저가에 형성된 食은 있을 수 없었다.제한된 조건과 동일한 환경아래 중국정부의 경제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농촌의 희생을 강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를 발전시켜왔다. 위에서 언급된 먹거리 관련된 문제에서는 물가와 직결되는 것이라 일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차원에서 더욱 강력하게 통제했었다.또한 식품의 가격은 농촌경제와 직결되어 농촌경제 발전에도 부정적인 요소로 존재해왔다

 이러한 배경과 그로인한 문제들을 바르게 인식한다면 최근 중국의 물가상승은 전혀 뜻밖의 사태가 아닌것이다.오히려 부자연스러운것을 자연스럽게 해주는 일련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물가상승을 중국정부의 방관과 연관시켜 생각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중국정부가 현 물가급등 상황에서 적어도 방관하고 있다. 과거 적극적인 개입에서 소극적인 개입으로 정부의 관여형태가 바뀐 지금, 과거 올라야할 가격의 상승이 현재 동시에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도시지역 안정을 위해 오랫동안 상승되지 못했던 상품들이 일시에 급등하고 있는것이다.
 최근 식품의 비정상적인 가격상승이 이를 뒤받침해준다. 이는 그동안 중국정부의 관여형태가 변화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전세계적인 원자재를 비롯한 식품의 가격상승이 중국 물가상승과 연관시켜 생각할 수도 있지만 현 중국의 물가상승을 설명하기엔 부족하다.
 식품가격의 유동성은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이번 급등폭은 이례적이다. 또 개인적인 생각에 수요공급등의 원칙이 아닌 원가격실현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기에 예전의 식품가격으로 돌아가는 일은 이제 없을 것이다.
 때문에 농산물 가격의 상승은 최종적으로 농촌소득 증대를 불러올 것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정부의 농촌지원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자본이 될 것이다.

 실제로 삼농정책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정부는 도시의 희생을 호소해 왔었다. 허나 중국사회내에서 삼농정책의 해결에 동감하는 여론은 형성되었으나 현실에서 이권문제가 얽혀있어 반대에 부딪쳐왔던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도시의 희생을 이제 포기하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물가통제를 풀어 농촌의 희생을 줄이고 도시의 희생을 다양화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단순히 물가상승됬으니 해결될 거라는 식의 발상은 나도 그 가격에 사야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벽에 부딪치게 된다. 허나 현 상황이 문제 해결 방법보다는 문제를 발생시켰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 볼 때(물가상승을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과거 억제되었던 것이 오늘에와서 일시에 상승되도로 방관하는 것)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봤으면 한다.
물가가 오르니 불평이 터져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현 중국의 물가상승률에 소득증대가 없은 자멸이오.결국 농촌의 소득도 증대 될것.

도시는 이전부터 이정도의 물가상승은 감당할 능력이 있었고, 농촌은 없었음.

허나 이제 도시는 이정도 물가상승을 감당해야만 하고, 농촌도 감당할 수 있을정도로 성장할 것임.도시의 문제에서는 과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던것을 비싸게 사야하므로 마이너스 요인이 되겠지만, 농촌의 입장에서는 조금벌고 싸게사는 것에서 많이 벌고 비싸게 사는 것으로 변형되면서 마이너스 요인보다는 플러스적 요인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도농의 엥겔지수 변화를 감안하면 내 말을 이해하기 쉬워질 것으로 생각.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TAG 중국
  1. Commented by BlogIcon 바로 at 2008/05/24 18:55

    머-0- ㄱㄱㄱㄱ 아..직접 만나서 이야기 하고 싶다. 보고싶어~~

    1) 농산물 가격의 상승과 농촌의 부의 증가는 무조건 일치하지 않는다. 넌 지금 해당 사실을 장기적으로 농촌의 부가 증가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나는 이런 행동은 단기적인 이득이 있을지 몰라도, 실질적인 문제 해결은 농촌의 경제 구조, 노동 구조와 같은 것을 해결해야된다고 생각한다.

    2) 현재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대부분의 가격 상승을 "육류"가 주도했고, 농촌 정책의 핵심은 육류가 아닌 곡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곡물가격은 지금도 통제를 하고 있으나, 올 겨울의 가뭄과 폭설로 인한 공급의 부족으로 인한 상승으로 판단한다.

    3)현재 중국정부는 어느정도의 우민정치를 하고 있으며, 우민정치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먹거리 통제"이다. 모든 것을 용서해도 먹을 것이 없는 것은 참을 수 없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번 물가 상승을 정부차원에서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며(이것이 단지 술책이라면 오히려 너의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겠지만) 물가 상승으로 인한 사람들의 동요는 중국 정부로서도 원하지 않는 것이라 판단한다.

    4) 그런 이유로 중국 정부가 원하는 것은 현재의 물가상승이 아니라고 판단한다.도시가 농촌을 감당해야되는 것은 맞지만, 그것은 물가상승이 아닌 도시쪽에서의 "세수 확대"을 통한 농촌 개혁이라고 생각한다.

    • Commented by cdhage at 2008/05/24 22:05

      1)문제해결에 구조개선등이 필수라는것 나도알고 바보가 아닌 중국정부도...몇년째 3농문제에 매달리고 있는 학계도 알고 있죠.아무도 이것으로 3농문제가 일타에 해결될거라 생각조차 안하고....농산물가격상승은 물가가 상승했으니 그 돈은 생산자 혹은 정부에게로 가서 예산이 되겠져.

      2)식품...먹는것이라는 표현. 중국이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싸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싸지 않다는것. 허나 정말 기가 막히게 쌌던게 지금 오르고 있는것 아닌가?
      예전에 정부에서 통제해서 쌌던거고 지금은 통제를 안하니 오르는 것은 당연하고...이렇게 올라도 정부가 예상했던 것이고...어차피 과거에 올랐어야 할 것이니...문제는 없죠. 단기간에 일어나서 사회가 어수선해지겠지.

      3) 중국인 입장에서는 우민정치이고... 물가를 이렇게 쥐었다 놨다하는 걸 국민을 갖고 논다고 볼수도 있지만....오르기 전에도 놀았고 지금도 놀고 있다..하지만 지금에서라도 눌렀와던 것을 풀어주어 원가격으로 올리는 것은 그나마 다행...몇 년뒤면 더 힘들어짐...
      우민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중국인 입장에서는 먹는 것이외에서 생활에 직접적인 물가들이 오르려고 하고있고 중국정부는 눈치를 보면서 통제하고 있는거 알죠? 공공요금 같은거...그런 중국정부가 방관할 의도가 없었다면 이렇게 단시간에 이런 물가급등 증상을 과연 가만히 뒀을까요?

      4)세수확대

      말은 좋다. 다 안다. 학자들도 여러차례 지적했다.
      근데 어디서 그 세를 충당할까? 내가 알기론 몇 번 시도했으나 중국내 이익집단의 거센 항의로 흐지부지해졌다. 위에서도 거론했는데...문제 심각하고 해결해야된다는거 다 공감하면서도 ....내주머니에서..내이익을 줄여가면서 하기는 원치 않는다...어떡허지?

중국 올림픽 종목 마스코트

분류없음 2008/05/04 18:08 posted by cdhage
전 웃지 않았습니다.

정말


정말

진적


FoRRRRRRRRRRRRRRR Real~~~~!!!!!!!!!!!!!!!!!!!!!!


확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중국의 문제.

분류없음 2008/05/04 18:07 posted by cdhage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나가는 중국....

경제에서 발생가능한 문제외에도

빠른 발전 속도만큼... 사회문제 역시 골칫거리일겁니다.

빠른 발전과 변화에 사회가 변하더라도...

사람들의 의식과 생활은 그 속도에 따라갈 수 없으니...

사회나 사람의 사상이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맞딱들이게 되는 일련의 사회문제들을 중국은 원큐에 부딪치고

해결해야 하니...

말그대로 원큐에 걍 한방에 끝내면 얼마나 좋겠습니다만.....

다른 나라들도 문제 하나 하나 해결해나가는데 머리를 쥐어짜던 큰 덩치의 골칫거리들을

한 방에 획기적으로 해결하는건.... 디따 힘들겠죠??

확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