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sohu.com/20041211/n223443805.shtml 를 읽고 포스트 씁니다.

 

 얼마 전 중국업체들이 우리나라 기업 매입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몇 일 전에는 IBM PC부문도 인수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그에 따른 평가도 많이 쏟아져 나왔고...물론 걱정하는 내용들이었고, 이것을 보고 중국에서도 소식을 내보내는데...

 내용이...기업은 팔 되 기술은 안 판다...ㅡㅡ

 

게다가 그 아래 달린 의견들도 참...씁쓸하게도 좋은 내용들이 아닙니다.

 우선 잘 알지는 못하지만 중국기업들의 한국기업매입의 목적이 기술매입이라는 것과 중국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서  이뤄진다는 사실은 확실한 듯 하네요.(한,중 언론 모두에서 지적)

 

 단, 한국언론에서는 이렇게 하나 둘씩 팔려버리다가 한국의 기술이 다 팔리는 거 아니냐? 걱정하고

 중국언론에서는 한국재계에서 중국자본유입을 위해 기업은 매각하지만 핵심기술은 내주지 않는다..라고 걱정하는데..

 

 이제부터 제 생각입니다.

 

 기술이라는 게 그렇게 간단하게 사고팔 수 있는게 아니라는 게 제 주된 생각입니다. 물론 구매자입장에서는 최대한 많이 얻어내려고 하고 판매자(구매자..판매자로 넘 단순하게 생각했나요? ^^)입장에서는 최대한 안 가르쳐주려고 하고...그런데 이제 중국에서는 돈으로 회사사고 딸려오는 핵심기술을 쉽게 얻으려는 목적 같습니다.뭐 중국입장에서는 최선의 방안이겠죠.

 

 저런 행태들을 보면서 머랄까? 어이없다(?) 단순하다(?)라고 생각도 듭니다만 지금 중국의 사정을 보면 왜 저렇게하는 지 어느 정도 이해가 갑니다. 현재 중국에 없는 거 없습니다. 초 고가품들 여기도 다 있고 다 만들어 냅니다. 허나 수입품 아니면 합작입니다.작은 것은 식료품부터 시작해서 자동차,가전제품 등등 대부분 합작입니다.작은 것들은 중국업체들도 만들긴 하지만..품질이 그야말로 오마이갓X10000번 나오게 만듭니다.중국인들은 이미 익숙해져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합작기업의 제품이나 수입품들의 품질만이 그나마 사용가능할 정도(오반가? ^^)입니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중국기업들은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서 합작기업을 설립하고 설립시  계약사항에 분명히 기술이전에 관한 내용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되어 집니다만...거기에 또 조건이 있겠죠.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현대자동차가 합작계약을 할 당시에도 어떤 조건을 전제로 기술이전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허나 저런 것은 핵심 기술들이 아니죠. 혹은 핵심기술일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많이 떨어지는 것들....

 

 예를 들면 삼성에서 어떤 중국 핸드폰 업체와 합작기업을 설립할 때 일정기간 후 어떤어떤 기술을 완전전수 하기로 했다고 가정해볼까요? 허나 삼성이라는 기업이 자선기업이 아닌 이상 저 일정기간이 지난 후 전수해 줄 저 기술은 이후 삼성의 핵심기술이 아니겠죠. 아마  저 기술보다 더 발전되 기술을 갖고 있을 거라고 당연하게 생각합니다.그렇기에 계약을 하겠죠.중국이 아무리 가르쳐달라고 해도 밥줄인데 그걸 쉽게 가르쳐 줄 단체는 있을까 모르지만 기업은 절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가정일 뿐이지만 합작기업들 대부분이 저런 상황일 듯 합니다.

 

 예전에 택시탔을 때 택시기사가 그러더군요

" 한국은 멋져...중국은 뭐 바보같지. 이런 차 한대도 못 만드니...20년 넘게 합작하고 아직도 못만들어. 한국은 벌써 다 만드는데 말야"

(이 얘기에도 참 가슴아픈 이야기가 숨겨져 있는데 그건 나중에...)

 

 그래서 이제 중국도 전략을 바꿨습니다. 합작에서  아예 기업전체를 매수하는 것으로..이것의 결과는 어찌될 지 모르겠네요. 허나 이 역시 그리 이상적이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물론 이유는 똑같죠. 핵심기술 가져가쇼~~할 기업들은 없으니..

 

 빨리 경제대국이 되길 희망하는 중국의 속마음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지름길을 찾는 중국...과연 결과는?

 

 시간이 알려주겠죠...

 

 

p.s. 기사 내용 중 한국의 경제연구소 연구원 분의 말을 인용한 부분이 있는데..왜 저는 그 분이 정말 저렇게 말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까요..ㅡㅡ

 가능성 1 : 중국언론의 다소의 조작

 가능성 2 : 언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우리나라 경우는?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