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나에게 그런말을 했다. 광주가 어디냐고. 어디라고 대답해줬다. 광주에서 이런일 있었다매? 웃는다. 저 웃음역시 좋은 웃음은 아니다.

 근데 그게 뭐 어쨌다는 것인가? 다 지난일이고 저 사건의 과정과 결과가 어찌?永 저 사건의 긍정적영향은 무긍무진하다. 그런데 저 중국인은 단지 그 과정에서 특히 군부의 행동에만 관심을 갖는듯했다. 얘기가 커질까봐 걍 말았지만...저런식의 생각을 갖고 있는 중국인은 너무나 많다.

 한국의 저런 면만을 가지고 한국을 나쁜나라(?)로 단정짓고 깔보고 비웃고...

 허나 저것을 예로 들자면 나는 부끄럽지 않다.군부의 행동역시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물이 엎질러진 후에 책이 젖었든 바닥이 미끄러졌든 이미 뒷처리는 다 끝났다. 뒷처리는 끝났고 앞으로 물을 엎지르지 말아야된다는 생각과 의식은 더욱 굳건해졌다. 군부와 대립한 쪽의 얘기는 하면 입아프고..

 저것이 역사의 교훈이겠지...

 허나 저것을 비웃는(?) 중국인은 어떤 생각인가?

 자신들의 현 주소는 보이지도 않는가?중국인들은 중국에는 사회주의가 적합하고 공산당 일당독재역시 자기들에게 피해 주지 않는다고 한다. 허나 실상은...

 얘기하면 길어지고 덧글이 덧글같지 않아진다.

 한국의 민주화운동이니 군사독재니 등을 거론하면서 한국을 얕잡아보고 우습게 여기는 중국인들은 현재 중국을 보길...지금 중국에서 젤 강한 것이 군대요 당은 공산당 독재 체제아닌가?

 예전에 군사독재 시절 당시도 모든게 나쁜것은 아니오.지금 당신들이 당신들의 나라,당,군대에 대한 생각들처럼...허나 한국이 점차 변한것은 바꿔야 한다고 느꼈기에 나선것이고 대항한것이겠지..

 지금 당신들이 이대로 그냥 쭈~욱 지켜만 볼지 당신들도 바꿀려고 노력할지 단정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한국의 현대사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그렇게 단순하게 생각할 성질의 것들이 아니오. 더군다나 그런 사건들이 잘못된것이면 지금 중국 자체가 잘못된것인디...당신들은 잘못된것을 참고 피하는 중이오?

 

 대충말하려다가 또 커졌다....에잇 그때도 이렇게 커질까봐 참았었는데...

 지금 중국이 잘못?榮募 것은 아니다.허나 예전에 말했던것을 다시 강조하자면 지구상 어느 나라가 장점만 있고 어느나라가 단점만 있을까? 그렇기에 서로 보살펴주고 서로 존중해줘야 하는 것이거늘... 서로 단점을 들추면 남는 것은 상처뿐이다.

 또 자신의 것이 소중한 것을 아는 사람은 남의 것의 소중함은 더 잘 아는 법이다.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