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건을 처음 전해들었을 때 내 머릿속을 스치는 것은 북한과의 충돌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정보들이 공개되었고 사건의 원인은 점점 다양해졌다. 천안함의 노후부터 시작해서 선박의 침몰 원인은 모두 가능성으로 대두되었다.

 여러가지 설이 제기된 원인은 잠시 차치해두자.

 내가 이야기하고자하는 것은 해군의 주력함정이 침몰당했을때 우리나라 여론과 언론의 모습이다.

 인터넷에서는 제각기 사건의 진상을 다 알고 있는 것처럼 침몰원인에 대한 주관적 의견을 펼쳤다. 하지만 이런 의혹들은 하나씩 하나씩 사라져갔고, 합조단이 사건조사결과를 발표한 지금은 합조단 조사결과의 신뢰성에 대한 의혹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1인미디어시대의 도래를 맞은 오늘날 이러한 모습은 상당히 위협적으로 느껴졌다. 개개인의 주장을 자유로이 펼칠 수는 있었지만 자신의 주장을 책임지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특히 이번 사건은 사람들 입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가쉽거리가 아닌 우리나라의 안보와 직결되있던 사안이었기에 더욱 신중함이 필요했었다. 하지만 세간의 모든 관심이 쏠린 천안함 사건에서는 그런 신중함은 더욱 떨어졌다. 오히려 해군장교를 사칭하며 유언비어를 퍼트리거나, 임의적으로 객관적사실을 천안함 사건과 연계하여 침몰원인을 유추했고, 사건은 더욱 미궁속으로 빠져들어만 갔고 지켜보는 국민들은 더욱더 불안해져만갔다.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 역시 마찬가지다. 합조단의 원인 규명 후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그것들은 천안함 피격 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의혹일 뿐이다. 제기되는 의혹들은 정해져있는데 이런 의혹들이 새로운 침몰원인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합조단의 결과에 흠집내기에만 주력하는 느낌이다.

 참여연대가 발송한 서신은 안타까움의 극치를 맛보게 해주었다.

 NGO신분으로서 문제없는 일을 했다는 그들의 주장을 반박하기에 앞서 그들의 주장은 조사결과에 대한 의혹이자 한국내 이런 소수의견을 국제사회에 알리고자 했음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어뢰에 의한 피격이라는 조사결과를 뒤집을 만한 다른 증거를 그들은 발견했는지 묻고 싶다.
 산화알루미늄 생성된 것에 관한 의혹, '1번'이라는 표기에 대한 의혹...
 의혹은 말그대로 의혹일 뿐...조사결과가 발표되기 전 갑론을박. 한반도 전역을 들었다놨다 했던 각종 의혹들과 마찬가지로 의혹은 특정 사실에 대한 궁금증 혹은 의문으로 해석된다.

 헌데 조사결과와는 다른 원인이 있다는 확증이나 논리를 가지고 전세계에 알리고자 한 것이 아닌 조사결과에 대한 의혹들만 가지고 연기만 더욱 지피고 말았고, 그것을 받아본 외국 주요 인사들이 한국을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스럽다.

 이번 사건의 우리나라의 안보와 직결되는 사안이다. 현 정권과 이념을 달리하고 합조단의 객관성을 의심하게 되면 의혹은 산더미처럼 쌓이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런 의혹들을 검증도 안된 상태에서 있는 족족 발표하고 사건을 뒤흔드는 모습은 보기 좋지 않다.
 누차 강조하지만 안보와 직결된 사안이다. 합조단의 조사결과에는 이러한 고민이 담겨있을 것이다. 만약 이를 부정하려거나 이의를 제기하기 위해서는 의혹이 아닌 합조단이 제시한 증거에 반하는 확증이나 관련 객관적 진술이나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가지언 > 할말있습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역하면 할 일이 생겼따.  (0) 2010.10.22
"훼방꾼" 발언에 대한 단상  (0) 2010.10.22
나는 어떤 학자가 될 것인가?  (2) 2008.10.23
.............  (0) 2008.02.27
방문자수가.....  (10) 2007.02.06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