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이런 화장실 어떤가요? 사진 속 화장실은 화장실의 가장 기초적인 기능은 갖추고 있으니 분명 화장실 맞습니다. 다른 화장실에 비해 개방형 화장실이기도 하지만 가려줄 곳은 확실히 가려줍니다.
 간혹 어떤 화장실의 경우 문과 용변기의 각도나 거리 때문에 화장실 밖에서도 안의 모습이 훤히 보이는 경우도 있음을 감안할 때 저 정도면 매우 양호합니다.

 허나 아무리 급해도 쉽사리 사용할 엄두가 안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요(물론 제 개인적인 성향입니다)

 가릴 때는 가려도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체면은....

 사실 화장실에서 자신의 치부를 감추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체.면. 아닐까요?어찌보면 치부를 감추려고 하는 것도 체면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평소 노폐물의 배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외에도 청각,후각,시각 모두 체면과 큰 관련이 있죠. 너무 돌려서 말했나요? ㅎㅎㅎ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나는 소리에 적지 않게 의식하고 냄새에 연연하고 여기저기를 보는듯 보지 않는듯 하곤 하죠.

 사실 화장실은 용변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고 그것이 화장실의 1차적 혹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허나 위의 화장실의 경우 이 조건을 충족시키면서도, 그 밖의 부가적인 혹은 다소 추상적이어도 상당히 중요한 사람들의 체.면.이라는 것 때문에 쉽사리 접근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또한 사람들은 항상 지정된 장소 혹은 다소 폐쇄적인 곳에서 일을 해결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니, 그 점 또한 저런 곳에서 쉽게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이유가 되겠죠 ^^

 일상생활에서 화장실에 들어간다고 놀리지 않습니다. 화장실에서 이미 다른 사람들이 용변을 보고 있다고해도 웃지 않습니다. 허나 저 경우....덜덜덜... 놀라지 않을 수 없고 웃지 않을 수 없겠죠?

덧말 : 이 화장실은 중국 중경시에서 처음으로 영국에서 들여온 화장실로 시설비용은 우리나라 돈으로 24만원정도가 채 안된다고 합니다.또한 아직까지는 남성용만 있어서 여성분들을 위한 노천화장실은 아직 없습니다.

'중국이야기 > 동슈엔의 중국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돈...돈  (0) 2007.02.07
당신이라면?  (2) 2007.02.03
한국에서 생활한 중국분들...  (0) 2007.01.21
중화사상에 관해서  (5) 2007.01.19
중소관계  (0) 2007.01.19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