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는 통일의 가장 큰 문제점이자 장애물은 북조선 인민들 전체와 한국 국민 전체입니다.

통일에 관해서 대외적으로는 주위 여러강대국들이 남북통일을 지지한다고 하지만 그들의 시커먼 속내는 결코 그렇지 않을 겁니다. 허나 그들이 어떻게 방해를 하던 남북이 합친다는 의견일치가 있으면 그들도 어쩔 수 없겠죠


대내적으로는 우선 한국만 봤을때 통일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결코 적은 수가 아니라는 거죠. 그들의 이유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머 제 얘기를 풀어놓기 위해서는 하나의 아름다운 가정을 해야합니다.


대내외적으로 모든 인류가 남북통일을 희망하고 남북정부와 백성들도 그렇기를 희망한다는 전제입니다. 정말 아름답고 희망적이고 건설적인 가정이죠?


헌데 제 생각은 이런 아름다운 가정에서 문제점이 생깁니다.


흡수통일이건 연합정부(?)형태이던 통일 후 한국의 국민들간에 문제점이 생깁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충돌이 생길 거라고 믿습니다.


쉬운 실례를 들겠습니다. 하나는 독일이고 하나는 중국내의 조선족입니다.


독일은 흡수통일의 방식을 택했습니다.허나 가끔씩 들려오는 풍문에 의하면 서독의 경제적인 손실은 제외하더라도 동서독 주민간의 격차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지경이더군요.(잘 모르는 것이니 이만 줄이고)

두번째 중국내 조선족. 조선족은 우리와 같은 핏줄입니다. 우리와 말과 생활 습관은 비슷하나 처한 사회가 달랐기에 우리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수교이후 중국에 진출한 한국인들에게 조선족은 큰 도움이 되기도 했지만 큰 걱정거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들의 말(어휘)은 이미 우리나라의 말과는 많이 차이가 있었고 그들의 생활 방식이나 사고방식 역시 중국인과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한국인과 조선족 사이에서는 더욱 큰 마찰이 생겼겠죠.


왜냐? 처음에 중국에 와서 같은 민족이라고 믿고 의지했던만큼 상처도 큰 법이니깐요. 무조건 조선족을 나무랄 수는 없습니다. 중국에서 태어나 중국에서 살아온 그들은 중국인이기 때문에..


잠시 얘기가 빠질려고 했습니다.제가 조선족분들을 예로 든 것은 바로 6.25전쟁이후 중국과 북한 사이의 긴밀한 관계때문입니다. 지금 조선족분들의 말은 제가 듣기엔 북한분들의 말과 비슷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북한의 억양은 아니더라도 어휘는 북한과 많이 닮아있는 듯 합니다. 또한 제가 접한 북한의 많은 것들은 중국을 모델로 하여 북한에 맞게 조금씩 변화시킨 것 같습니다.

게다가 지난 세월간 북한과 중국간의 돈독한 우정하에 일반인들(특히 중국인들 그중에서도 조선족)사이의 왕래는 매우 빈번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토대로 짐작하건데 지금 한국인과 조선족 사이에서 생기는 마찰들은 훗날 통일 한국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제가 위에서 간단하게 들었던 일들은 한국인 입장에서 서술한 것들입니다. 제가 한국인이니 제가 답답하고 속터졌던 조선족에 대한 인상들만 서술할 수 밖에요. 헌데 짐작하건데 조선족 분들도 한국인에 대해서 좋은 인상들만 있을 수 없겠죠?


그렇다면 양자간의 마찰은 정말 엄청난 것들입니다.


이산가족분들이 상봉했을 때 그리고 헤어질 때 가슴이 아파서 통일이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우리민족의 지난 역사들을 배우면서 우리는 다시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허나 남북한의 이산가족들이 만나서 기쁜것은 잠시입니다. 얼마 못 가 서로간의 차이점을 하나둘씩 알게 될 겁니다.또 오늘날 민족이기 때문에 통일해야 한다는 것은 어떻게보면 무진장 큰 설득력을 갖을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한 민족이어도 사상이나 종교때문에 갈라서는 나라들을 보면...또 서로 다른 민족이 뭉쳐도 잘 먹고 잘 사는 나라들을 보면


개인적으로 통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경제적 정치적 등등 원인들을 생각해도 통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헌데 제가 걱정하는 것은 통일비용도 아니고 그 밖에 다른 요인들도 아닙니다.


바로 통일 후 한국입니다.


이것은 모두가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p.s. 중국내 한국인들 중에서 많은 분들의 머릿속의 조선족분들의 인상은 부정적입니다. 또 조선족 분들 역시 한국인들을 좋게 안보죠. 이게 현실입니다.서로서로 각자의 이유가 어찌됬던 조선족과 한국인 사이의 감정을 보면서 통일 후 한국이 생각났습니다.

p.s. -2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남북의 언어차이 같은 문제는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허나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남북백성들 간의 생각의 차이입니다.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