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북경에서 버스를 타면 안내양[각주:1](?)이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문(승차),뒷문(하차) 구분없이 무작정 타고 내립니다[각주:2].

그러다 안내양에게 어디간다고 말하면 요금을 알려주고, 돈을 받고는 영수증으로 저 차표를 줍니다.

저기 큰 표에 보면 숫자에 표시가 되있죠...그래서 3원 내고 갈 거리를 몰래 1원만 내는 것을 방지합니다.

큰 표 뒤에는 광고를 게재하기도 하지만 저는 저 버스회사에서 운영하는 북경관광 소개를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공적인 일로 버스를 타게되면 저 버스표를 영수증으로 내서 돈을 환급받습니다.

 그래서 저 사진처럼 대충 찢지말고 이뿌게 찢어달라는 사람도 봤고....

 혼자타구선 쇼부쳐서 몇 장 더 뜯어가는 사람도 봤습니다. ^^

 그리고 금액 주위에 5~6자리 숫자가 보이시죠? 저 번호로 승객량을 체크하고, 안내양이 삥땅치는 것을

막습니다. 그래서 표 안받겠다고 하면 꼭 표 찢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제가 있던 07년에 이미 교통카드[각주:3]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었으니...버스티켓도 점차 역사의 뒷편으로....

 그럼 안내양들도 사라지겠지요.

 정거장을 지날때마다 외치는 그들의 목소리. 멘트. 요금 걷을때 그들의 카리스마.....

 씨익~~~~


차에 벨이 없어서 내리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도 하고, 정거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디 가니깐 타라고 하고

얼화발음이 지대로인 사람들도 자주 볼 수 있고..ㅎㅎㅎ

중국어 첨 배울때는 저사람들하고 북경택시기사들 흉내도 많이 냈었죠....ㅎㅎㅎ


 

  1. 시집 안 간 아가씨가 있을 때도 있지만...시집간지 꽤 된 안내여사(!)도 있고 형들도 있습니다. ㅋ [본문으로]
  2. 물론 안내양이 타고 있지 않은 버스도 있었습니다. 극히 드물었지만,...그 버스는 요금받는 통이 앞에 있어서 앞으로 타고 뒤로 내려야 합니다. [본문으로]
  3. 울나라는 교통카드를 쓰면 환승할인이 있어서 좋은데, 북경은 환승이 아니어도 카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엄청난 할인이 되고, 학생카드는 또 더 할인이...대학생도 학생으로 쳐준답니다...저래서 남는게 있을라나 ^^ 저는 시기가 어중간하고, 버스타고 통학하는 것도 아니어서 한국오는 그날까지....버.스.표 [본문으로]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