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늘은 중국 슈퍼에서 파는 음료수들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부모님들이랑 약수터나 지하수를 떠서 물을 마시다 정수기를 사용했거든요... 중국은 일반적으로 생수를 사먹는답니다. 정수기 말고 냉온수기아시죠? 18리터짜리 물통쓰는거..

 그것이 아주 보편화되있고...물을 가져다주는 물배달맨들도 거리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물표라는 것을 사면 좀 많이 싸게 해주는데 30통정도(10통이었나?)의 대금을 선불하면 물표(티켓)을 주고 물이 떨어지면 전화해서 가져다달라고 하죠. 사람들이 많이 몰려사는 곳에 저런 물장사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요...북경대에도 물장사하는 사람이 교내에 있었어요. tip으로 물은 증류수하고 광천수 2종류가 있는데 제 생각에는 증류수가 더 깨끗하지 않을까?하지만 영양분이 광천수에 더 많다고 좀 더 비싸요.

  물 이야기가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여러분이 마트에 가시면 볼 수 있는 음료수의 종류는 탄산, 과즙음료, 차음료, 이온음료,기능성 음료,유제품,건강음료...정도 있는데...

 탄산음료

 탄산은 일단 칠성사이다는 없구요 ^^스프라이트, 코카,펩시콜라가 주류에요. 요즘 한국에서도 펩시의 상승세가 거센데...중국인들도 펩시를 많이 찾았습니다. 중국인들 입맛에 펩시가 더 잘맞나?생각도 들었지만 브랜드 이미지나 영향력은 코카콜라가 좀 더 앞서있다는 느낌입니다. 
 탄산관련해서는 식당가시면 대게 식사하실 때마다 페트병으로 1~2병씩 주문을 합니다. 차도 좋지만 달달하고 그 맛이 중국음식을 먹을 때는 땡기더라고요.

 
과즙음료

 이분야에서는 대만계 기업인 통일기업에서, 오렌지,포도,사과 과즙음료를 많이 내놓고 업계를 이끌고 있는데...마셔보시면....가루탄 듯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또 삥홍차(이건 차라고 하기 좀 그래서)라고 해서 새콤달콤한 음료도 많이 나오는데 통일기업과 강사부에서 만드는 것이 많이 나가는데...맛의 특색이 달라서....개인의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삥홍차는 싫어하시는 한국분도 봤으므로 내 타입이 아니다 하시면 딱!끊어주시면 됩니다. 팁으로....숙취해소에 괜찮은거 같아요 ^^ 술 먹고 그 다음날 물만 마셔도 헛구역질이 나면 저걸 하루종일 쪽쪽빨면서 수분을 보충해주었다는....
01234


 여담이지만...제가 아는 유학생은 유학생활 초기 물대신 위의 과즙음료분야의 음료들을 고루 섭취한 결과 훗날 노폐물의 상태가 변화했다는.....의도적으로 물을 기피한 것은 아니지만....과도한 과즙음료 섭취는 당신의 건강을 헤칩니다. ^^



 다음은..차....이건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도 17차같이 차음료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각가지 차음료가 많이 출시되었는데요. 중국과 다른 점이 있다면 중국은 차잎을 우려낸 차라는 것이겠죠.
 그 중에서 제가 즐겨 마시던 것은....우롱차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씁쓸한 맛이 나지만....중독성이 강합니다. 단맛이 나는 녹차도 좋아했고요 ^^ 단녹차는 양주마실때 서비스로 같이 나오기도....이 분야는 일본기업들의 선전이 눈길을 끕니다. 정확한 영문명은 기억이 안나는데....한자로 삼득이라고 적혀있었습니다....엥? 삼득이?하시겠지만 三得利 맞습니다. ^^ 제가 자주 마시던 우롱차도 삼득이 회사꺼고...저는 싫어하지만 다른 분들이 좋아하던 오후의 홍차는 일본 유명 음료기업 기린에서 제조합니다.


 점점 길어져서 빨리빨리....내용을 조금씩 줄여서 써가고 있습니다....헥헥...

이온/기능성 음료
 
 우리나라와 비슷한데 언젠가부터 중국고유의 이온음료가 출시되었는데 그 맛이....하지만 양은 많았고....유학생중에서도 즐겨 마시는 분 적지 않았습니다....에헴...그리고 기능성 음료의 대표주자이 홍우(RED BULL)은 우리나라 바카스같은 맛인데 타우린이 너무나 적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족하다...싶으시다면 홍우 8배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8배가 강하다니깐 뭔가 좋겠죠? 저도 직접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두 음료를 마신 후의 차이는 분명히 확연하게 존재한답니다.

01

 
유제품

  유제품에서 특이할 만한 점은 요거트부문입니다. 대용량화가 되있죠. 요즘 우리나라도 그런듯한데...마트에 우유팩 말고 플라스틱통에 우유 엄청많이 들어있는것 보셨죠? 그런 요거트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1리터 우유팩에 들어있는 것은 기본이겠지요. 포장이 다양한 만큼 맛도 다양합니다.

 그외에 곡식(?)이 들어간 아침식사용 우유나, 두유등도 좋습니다. 특히....두유...전 싫어하지만....두유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시음해보시고 결정하시길...

 그럼 이만 중국 시장내에 출시된 음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중국에서 5년 살다오니 몇몇 음료들을 한국에서도 가끔씩 생각나더라고요..

 서둘러 끝내다보니 쓰려고 했던 것을 다 담지 못했네요....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