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관련 사진과 음악은 네이버 포스트에 같이 실으려고 하였으나 여건상....다른 곳의 계정이 사용했습니다. 관련 사진은 엮인글타고 감상해주세요 ^^

 

 이 포스트에서는 최근 중국 사회에서 자주 이슈화 되고 있는 두 가지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는 중국의 일류 대학에 관한 것, 또 다른 하나는 노출 혹은 자극적인 성적 소재에 관한 주제 입니다.

 

 엮인 글에서 소개한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결코 일반적인 사진이 아닙니다. 노출을 주제로 한 자기 자신의 직찍사진이죠.그 중 남성사진의 경우 포즈나 사진의 수위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면에서  상당히 적극적이다라고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성인사이트 광고에 나오는 XX대학교 몰카, 혹은 도촬과는 다른 그들이 원해서 찍고 또 자신의 사진을 널리 퍼트리고자 하는 의지까지 나타낸 사진입니다.

 

 내용과 관련된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또 하나 다루고자 하는 것은 그들의 직업입니다. 그들은 자신을 대학생 그것도 중국최고의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고 소개했고 혹은 그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의 진위여부를 제가 확실히 밝힐 수는 없지만 인터넷상에서 그들은 북대, 청화대의 인재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제가 소개한 사진은 중국사회에서 최근 자주 불거지는 두 가지의 뜨거운 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명문대학 특히 북경대학을 향한 중국사회의 관심 특히 인터넷 상에서의 관심은 최근들어 더욱더 유별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우리 사회에서도 서울대와 관련된 문제가 크게이슈화 된 적도 있었고, 심지어 "서울대 폐지론"까지도 불거져 나왔었기에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현상들과 우리사회에서 벌어졌던 혹은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현상들은 뿌리를 같이해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하나 덧붙이고 싶은 것은 북대와 관련되어 끊이지 않고 터지는 크고작은 문제들입니다. 물론 그 문제의 발단이 북대 자체적으로 갖고 있었던 것도 있지만,또 다른 이면에는 중국 사회가 북대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북대의 재정문제부터 시작하여 북대교수의 자질, 북대 교수 급여 수준의 적합성등 끊이지 않고 터지는 문제들이 다루고 있는 크고 작은 소재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시각을 조금 넓혀 다른 명문대학과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보면 청화대 총장의 공식석상에서 부적절한 행동, 고위관료들의 퇴직 후 몇몇 명문대학의 교수나 학장으로 취임, 혹은 이번 일처럼 소속 학생들의 신선한(^^) 행동들[인민대학생들의 신선한 행동들도 화제가 ?獰鄕?]...

 

 이 모두가 최근 중국 사회에서 이슈화 ?獰駭 중국 명문대학 관련 사건들입니다.물론 대다수의 이슈들이 대학들을 향한 부정적인 비판을 숨기지 않고 있죠.

 

 다시 범위를 좁혀 북대와 관련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보면....

 

 위와 같은 현상들은 개인적으로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기존 명문대학에 대한 환상의 붕괴. 둘째, 반 명문대학 정서.

 

 중국인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들의 북대, 청화대에 대한 동경 혹은 자부심은 상당한 수준입니다. 그들의 출신대학이 북대,청화대가 아닐지어도, 간혹 가다가는 자신을 낮춰가면서까지 중국 명문대학들을 높게 평가합니다.사실여부는 좀 더 따져보아야 하겠지만 그들의 말처럼 북대,청화대출신의 인재들의 수준은 매우 매우 뛰어날 수 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긴 합니다. 전국 각지의 그 수 많은 경쟁자를 물리친 선택받은 극소수의 인원이라는 말이 딱 이럴 때 쓰는 것이겠죠. 때문에 그들이야말로 훗날 중국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될 인재들이고 북대, 청화대는 그런 인재들을 끊임없이 배양할 중국 최고의 대학들입니다.

 헌데 이런저런 북대,청화대 관련 부정적인 소식들은 그들의 환상을 깨뜨려버리고 말았습니다. 또한 인터넷문화가 발달하면서 사실의 진위여부는 확실치않지만 갖가지 명문대학관련 좋지 않은 소식들과 자칭 중국최고명문대학출신이라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벌인 행동들은 쐐기를 밖았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동시에 반 기업 정서와 유사하게 반 명문대학 정서가 점차 심화되고 있습니다.

 

 반 기업 정서의 경우 기업의 규모나 지명도가 커짐에 따라 기업에 대한 불만도 점차 늘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시작이 좋았던 기업이라도 피할 수 없는 것...생각과 현실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민족감정 혹은 애국심등과 같은 초현실적 인식하에 특정 기업을 지지하고 특정 상품을 구매해주었지만 현실에서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이 없다는 것을 직시 혹은 오히려 피해를 보게 ?瑛 때 계속 꾸준하게 예전과 같이 행동할 이는 없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기업의 규모는 커짐에 따라 관련영역도 늘어나게 되고 몇몇 부문과 관련되서는 시행착오 혹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것이고 이런 것들 역시 반기업정서에 한 몫하게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북대가 중국 최고의 명문대학이라는 보편적인 인식과 그 인식에서 시작된 북대생=엘리트라는 생각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생각들은 학창시절에는 자신의 목표가 되어 목표를 향해 부단히 노력하기도 했을 겁니다.

 

 허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수의 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자신이 선택 받지 못한 이유와 현실을 받아들일 수 있으면서도 아쉽기는 할 것 같습니다. 허나 또 다른 목표를 세우고 전진하겠죠.

 

 허나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환상의 파괴와 현실에서의 불이익입니다. 최근 들어 북대,청화대 졸업생 조차도 취직하기 힘든 현실이라고 수없이 이야기 하지만, 시각을 바꿔 생각한다면 다른 대학 학생들은 더 어려운 것입니다. 다만, 예전에는 명문대학 졸업생들에게는 남의 일이기만 했던 취직난이 이제 조금씩 조금씩 명문대학생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다르겠죠. 때문에 아직도 명문대학이라는 힘은 무시못하죠. 그렇다면 취직에서 상대적으로 열세에 놓인 타대학 학생들은 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불이익들은 반명문대학 정서의 싹을 틔우는 큰 요인이 되었고, 이런 현상들은 인터넷을 비롯한 매체들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어 공감대를 형성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고,그 후 인터넷에 떠도는 명문대학의 부정적인 문제들은 더욱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은 여러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진 속 인물의 출신대학과 관련된 사실의 진위는 잠시 접어두고서라도 이런 사진들이 인터넷 상에서 빠르게 끊임없이 확산되었던 이유는 그 내용의 신선함과 더불어 명문대학 학생에 대한 환상의 파괴 그리고 반 명문대학의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지는 듯해서 빨리 마무리지을려다가 노출과 관련된 주제를 잊었네요.

 

 제 기억에 중국 온라인 상에서 성적인 주제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것은 한 네티즌은 일기였습니다. 내용이 어떤 내용이었는지는 짐작하시리라 믿고, 당시 일기에는 몇몇 사진들도 첨부되어 있었습니다.

 

 그 후 그녀의 뒤를 이어 자신의 치부로 낙인찍힐 수도 있는 일들은 온라인 상에서 공개하는 이들이 뒤를 이었고, 그와 동시에 자신의 일상 혹은 자신의 신체를 촬영한 파일들이 인터넷상에서 널리 확산되었습니다.그와 더불어 갖가지 색다른 경연대회가 줄이었고, 우리나라와 같이 얼짱스타들도 등장했었고, 언론매체에서는 슈퍼소녀라는 대회가 초유의 히트를 치기도 했습니다.

 이런 사태들은 위의 노출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 것은 아니지만 그 대상이 스타들이 아닌 우리 주변의 사람 혹은 자신만 원한다면 자신이 그 주인공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그 중 노출은 자신을 더 빠른 시일내에 다른이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었겠죠.

 

 사실 중국의 최근 성과 관련된 일련의 현상들은 결코 간단한 것들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단지 자신을 알리기위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이 아닌 이런저런 배경과 현실적인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어울어져 일어난 현상이라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사실 제가 첨부한 여성의 사진의 경우 뜻하지 않게 공개된 사진일 수도 있지만 남성사진의 경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런 현상들과 사진 속 남성의 목적 혹은 사고방식 그리고 중국사회의 현실등을 고려해야 할 듯 싶습니다.

 

 계속 길어지네요 ....이번 포스트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p.s. 위의 의견은 제 개인적인 해석을 전제로 한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