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중국산은 그저 싼 가격에 품질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제 생각 역시 그렇습니다.뭐 우리나라 상품도 선진국보다 떨어지면서 이런 생각한다고 뭐라할런지 몰라도 중국상품은 선진국은 제쳐두고 우리나라 상품들보다도 많이 떨어지는게 현실...

  헌데 이런 마데 인 차이나에 대한 세계인의 부정적인 인식이 중국인들에게는 자국의 상품이 비지떡(?)으로 폄하(?)되는 것 같아 그다지 아름답지만은 않겠지요.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도 이거 중국산 아니에요~~라는 말이 제품을 소개하는 하나의 멘트가 될 정도(?)니깐요.

 

 이런 상황에서 중국인들이 느끼는 감정은 행복과 분노 2가지 입니다.

 

 첫째, 행복감.중국상품이 전세계 곳곳에 널리 퍼져나갔다는 것이겠죠.품질은 둘째치고 일단 전세계 곳곳에 중국상품이 널리 수출되고 있다는 것은 중국상품이 가격대비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것이니깐요.

 

 둘째, 분노. 위에서도 잠시 언급한 것처럼 중국상품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가격이 싸서 구매해보기도 하지만 얼마못가 현저한 품질차이를 느끼고 중국상품에 않좋은 평가를 내리죠.게다가 전세계 곳곳에 각양각색의 중국상품이 널리 퍼져있는 요즘. 중국상품(제품)=비지떡 이라는 이미지는 더욱더 빠르게 굳어만 가고, 이런 상황은 중국인들에게 분노를~~~

 

 이런 상황에서 중국인들은 결코 모든 중국제품들이 하류상품은 아니다~고급품도 있다라고 말합니다. 물론 있긴 있습니다만...퍼센테이지로 따져볼 때 그 비중이 얼마나 될 지가 더 중요하겠죠.중국인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좀 더 솔직히 말하자면 중국제품 중에서 고급품이 있는지는 다소 의문입니다. 사용하면서 오~이건 쓸만하네라고 생각한 것은 있지만...고급품(?)혹은 품질이 정말 수준급이어서 감탄을 자아낼 정도의 제품은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어찌되었든 일부 혹은 다수(정확하게 말은 못하겠네요 ^^)의 중국인들은 세계인의 중국제품에 대한 저평가에 대한 원인을 가짜상품으로 단정짓고 여론을 몰아갈 때도 있습니다.

 

 허나 누가 봐도 이건 그다지 설득력이 없는 말입니다.이미테이션 하면 중국을 떠올리는 요즘인 것 같기는하지만 저런 이미테이션 말고도 그들이 말하는 것 처럼 각부문에 널리 퍼져있는 중국상품들 중 저런 이미테이션이 다수를 차지하지는 않잖아요 ^^

 

 이글 예전에 썼다가 미완성으로 비공개했던글인데...그냥 공개로 바꿉니다. ^^이글에 대해서 우리도 옛날에 다 그랬다는 말을 꺼낼 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은 그 반대로 현재 우리가 선진국만큼 우수한 품질을 갖고 있지도 않으면서 저런말을 한다고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현재...바로 지금의 상황입니다.우리도 예전에 그랬다고 우리가 그들에 대해서 말 못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더군다나 제가 이런 말들을 꺼내는 이유는 중국산제품이 품질이 낮다는 것을 알리려는 것보다 중국인들이 중국산 제품이 싸구려라고 인식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원인을 엉뚱한 곳에서 찾고 다소 왜곡하고 있어서입니다.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