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야기/중국유학2006. 12. 23. 00:56

이런글 쓰신 분이 있나 모르겠네요..ㅎㅎㅎㅎ


제가 짐부터 쓸 내용은 유학생의 퇴폐적인 모습도 멋진 모습도 아닙니다...


흔히 느낄 수 있는 것도 아니죠...그냥 가끔 이너넷이나..주위 사람들과 대화속에서 느낀 저 혼자만


의 생각입니다. 중국 현지에서 수업하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1.대학교의 연수코스~ 2. 사설학원


3.과외..... 모두 각자의 특징이 있죠...제가 느낀 것은 유학생들의 생각(?)입니다...인터넷에서 글을


올린 것(일기형식)을 보면...은근~~하게 아주 은근하게...자기의 현재 중국어 실력을 뽐냅니다...방


식도 다양합니다...중국인과의 대화(메신져나 일반대화)를 그대로 적기도 하고.....편지를 적기도 합


니다...


** 예) 과외선생이 칭찬..너의 중국어 실력이 다른 유학생들과는 다르게 너무나 빠르게 늘고있다..더군다나..니가 사용하는 말의 어휘들이 너무나 아름답다(학생을 칭찬하는 듯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중국인의 행태, 더군다나 돈줄을 놓치지 않기 위한 몸부림)

       중국인과의 대화 : 자신의 대화실력을 뽑내기 위한 방법(1.원문과 해석본 참조 2.요약본)


과격하신 분들은 직접 자신의 실력을 뽐내기도 합니다...허나 실제로 그런지 아닌지는 아무


도 모르죠...왜냐..제 주변사람들이랑 얘기하다보면....중국어 발음 배울 때 칭찬 매일 매일 안 들은


사람 없습니다. 심지어 제 주위분중 한 분은 아직까지도 자신의 발음이 타 유학생과 차별화 되었다


고 생각하나 제가 느끼기에는 똑같습니다...단지...무지하게 na ge...를 많이 씁니다..저 사람도 그


렇구요...저거 가끔쓰면 아주 native 스피커처럼 보이지만 간혹 어떤 유학생들은 2마디하고 저거 씁


니다...귀에 굉장히 거슬립니다. 자신의 현실을 모르는 저 분 안쓰럽습니다...자기 멋에 사는 분이라


어쩔 수는 없지만....당신...다른 유학생들이랑 발음 똑같애~~


발음을 네이티브 하게 하는 법 한가지 더 있습니다. 굴리면 됩니다...약간 느끼합니다...영어의 굴리


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는데...ㅎㅎㅎ 저도 할 줄 압니다..근데 무지 힘들고 느끼해서 안맞습니다. 저


렇게 하는 것도 그냥 첨에 들으면 와~~중국어 잘한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왜냐? 필링이 비슷하


므로...허나...근본이 아니기에 편법이므로 조금만 들어보면...50보 백보입니다..껍대기만 따른거 뒤


집어 쓴 것 일뿐 알맹이는 똑같습니다....예를 들어서 e 발음은 중국어로 으-어처럼 발음해야하나


'어'로 발음하면서 느낌만 따라한다고 발음이 좋은 것은 아니죠.


한가지 더 말하고 싶은 것은 HSK성적입니다. 솔직히 초중급 HSK는 죽어라 문제만 풀면 6급이상


맞을 수 있습니다...허나 회화가 딸리죠...첨보는 사람들과의 자리에서 중국어 실력...또 은근히 겨


루기에 들어갑니다...특히 식당이나 택시에서 ㅎㅎㅎ...헌데 식당이나 택시에서 쓰는 말 정도 아주


쉽죠...그 정도도 못하는게 이상한데....은근히~~겨루기 합니다...이건 정말 미묘하고 미묘하게 그


상황이 닥칠시에 겨루기 합니다...아주 잔잔하고도 미묘하게..ㅎㅎㅎ...


제 개인적인 생각에 편법 5~6급 이 아니라면 일상에서의 생활은 문제없습니다.그래서인지 유학생


들끼리 모였을 때 중국어 사용하는 거 보면 거기서 거깁니다..자리도 자리라서 고급용어가 나오기


힘들고....헌데 유학생들의 은근하고도 은근한 겨루기를 보면 재밌죠..ㅎㅎㅎ...


진정한 실력의 판가름은 문장해석이나 중국어 원서독해 중국인과의 대화에서 나타나죠.


나중에 가서 하고 싶은 말들이 많아져서 약간 이상해졌네요...나중에 수정하고 싶으면 수정할께


요...아..길게 썼다.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