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질

  예전에 신라면의 중국 관련 기사에서 농심이 프리미엄 전략을 썼다는 내용을 기억한다. 정말 프리미엄 전략을 쓴 것인지 농심의 관계자분들만 아시겠지만....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고...
 중국 국내 라면업계는 국내 토종업체와 대만계 업체 그리고 한/일업체로 나뉘어진다. 그 중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알려진 것은 캉슬푸라는 대만업체이지만, 농심의 인지도 역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다. 캉슬푸가 여러가지 라인의 라면을 생산하는데 반해 농심은 불과 4~5종의 라면으로 이뤄낸 것이서 그 가치는 더 값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농심의 인지도 향상의 일등공신은 바로 신라면.

 캉슬푸가 중국요리를 접목시킨 향신료와 맛으로 승부를 했다면 농심은 한국적인 매운맛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였다. 신라면의 매운 맛은 중국요리에서 맛보는 매운 맛과는 다르다. 하지만 바로 이 맛은 중국인들을 사로잡았다. 물론 스프의 구성에서 한국과는 다소 다른 배합비율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전체적인 맛에서의 큰 변화는 없었다. 하지만 이런 한국적인 매운 맛을 중국인들은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받아들이는데 바로 신라면의 매력이라고 생각된다. 라면의 생명인 탕의 맛 외에도 식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있으니 바로 면발이다. 신라면의 매운 맛은 다른 라면들과 구분되었고, 탱탱한 면발 역시 신라면의 성공을 이끈 주요 원인이다. 중국의 라면을 먹어보면 맛도 맛이지만 면발이 한국에서 먹었던 것과는 다르다. 그 차이는 너무나 확연하게 드러난다[각주:1]. 대만업체인 캉슬푸의 라면 역시 다소 물렁한 느낌인데 반해 신라면을 비롯한 농심의 면은 탄력있는 면발로 식감을 배가시켜주었다. 다른 업체들도 탄력있는 면을 개발하여 이를 강조한 면들을 출시하기도 했는데 그 역시 신라면의 면발과는 여전히 차이를 보였다.

 이렇게 맛을 결정짓는 탕과 면이 최고의 맛을 내는 신라면에게 다른 라면들은 상대가 되지 않았다.
 
2. 프리미엄 전략

제품의 원가를 모르는 상황에서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신라면의 경우 다른 라면들과 가격면에서 3배까지 차이가 났다. 대만의 캉슬푸와도 2배까지는 아니어도 가격면에서 신라면은 항상 고가에 판매되었다. 그러다보니 자주 접할 수 없는 고품질의 상품이라는 인식이 생겼으리라 생각한다.
 또 우리가 각종 라면을 섭렵하다 가끔씩 비빔면이나 짜장라면을 먹는 것처럼, 중국인들도 처음에는 가끔씩 색다른 매운맛의 신라면을 먹기 시작하다 그 매운 맛과 면발에 매료되었고, 이제는 열혈소비층까지 생겨나고 있다.
  1. 중국라면은 뽀글이처럼 먹어야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본문으로]
Posted by cdh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