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에 처음으로 농촌지역의 소득성장률이 도시지역의 소득성장률을 앞서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0년 중국농촌주민으 평균소득은 5919위안으로 작년대비 14.9%가 증가하였는데, 물가상승등을 감안한 실질성장률은 10.9%이다. 도시지역 주민의 평균소득은 19109위안으로 작년대비 11.3%증가하였고, 실질성장률은 7.8%이다. 이는 1998년 이후 처음으로 농촌주민의 소득이 도시지역을 뛰어넘는 것이다. 그 주요 원인으로는 다양한 수입원의 전반적인 증가에 따른 것으로 특히 봉급과 농업순수입이 큰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링크 : http://news.xinhuanet.com/fortune/2011-02/02/c_121048251.htm

 예전에 중국 물가 상승에 관한 내 단상에서 중국의 물가상승이 경제발전을 위해 억압했던 농촌의 성장을 현실화하는 과정이라는 논지를 밝혔던 적이 있는데요. 도농간의 소득격차도 엄청난데 성장률도 지난 10년간 줄곧 도시가 앞섰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중국정부의 통계자료라 조금 미심쩍기도 하지만, 일단 조작됬다는 사실을 듣지도 못했으니 믿겠습니다.


구어메이社가 가격조작소문에 대해 부인하다.

중국에서 난 이렇게 살았소 - 필요한 물건들 사기를 보시면 가전제품 살 때 우리나라 하이마트와 유사한 중국유통체인인 따종/궈메이전기를 언급했었는데요. 최근 궈메이측은 항간에 떠돌고 있는 가격조작설에 대해 부인했다고 하네요.
 최근 일부 언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춘절을 앞두고 가전업체들이 제품의 가격을 5~10%인상하고, 이를 은밀히 판매업체에 통보했다고 하는데요. 궈메이 측은 인상관련 통지를 받지도 못했을 뿐만아니라, 춘절을 앞두고 가격인상이 아닌 오히려 대폭 인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건은 일부 찌라시 언론의 무책임한 치고빠지기식 보도가 빚어낸 듯합니다만...최근 까르푸를 비롯한 국외유통업체에 대해 중국 소비자들의 불만과 불신이 극에 달한 점을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명목상으로 존재했던 소비자인권에 대한 관심도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고요
Posted by cdhage